사다리에 들어오는 디자인 교육은 주로 공공기관을 통해서 의뢰가 들어옵니다. 주 대상은 사회적기업이나 협동조합, 비영리단체 종사자들입니다. 최근에는 청년창업가들을 대상으로 하는 교육도 들어오고 있습니다. 사다리와 무관하게 강사 여러분이 다양한 루트로 교육대상을 발굴할 수도 있습니다. 초중고 방과후교실에 나갈 수 있고, 직장인 대상 원데이클래스 등을 개설할 수도 있으며 그밖에 다양한 방식으로 강의가 가능합니다.
강의 기회는 많이 있나요?
저희가 2018년부터 일반인 대상 디자인교육을 해오고 있는데 매 과정을 개설할 때마다 폭발적인 수요를 확인할 수 있었습니다. 강사인력과 지역적인 한계로 강의요청을 모두 받아줄 수 없어 강사단을 모집하게 되었습니다. 아직 구체적으로 몇 회 정도 할 수 있다고 답변 드리긴 어렵습니다.
강사비는 얼마나 받을 수 있나요?
출강 기관에 따라 편차가 있는데 일반적으로 시간당 10만원 정도가 책정됩니다. 방과후교실이나 여성새로일하기센터 같은 곳은 조금 적은 편이고, 반면에 자체 개설하신다면 시간당 20만원까지도 가능합니다. 사다리에서 매칭해줄 경우는 소득세 8.8%와 수수료 20%를 공제하고 나머지를 가져가실 수 있습니다.
디자인 강의 경험은 없는데 강의가 힘들지 않을까요?
수강생들이 실무에 적용하고 싶은 일반인들이니 깊이있는 교육을 하지는 않습니다. 대신 실무에 쉽게 적용할 수 있도록 가려운 부분을 잘 긁어줘야 합니다. 따라서 강사는 이론보다는 실무경험이 많이 필요합니다. 또한 수강생들과 소통을 잘 하는 것이 중요합니다.
사다리는 어떤 곳인가요?
사다리는 디자인과 콘텐츠라는 무기를 가지고 청년들이 지역에서 자리잡을 수 있도록 도와주는 사회적기업입니다. 2018년부터 청년디자인학교, 실무자디자인학교 등을 운영하고 있으며, 디자인 스튜디오도 병행하고 있습니다. 경력단절여성 디자이너들이 강사단 활동을 기회로 사회에 복귀할 수 있기를 바랍니다.